본문 바로가기
투자

환율에 따른 주식 투자 방법

by 꽃깜 2024.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 딸 아빠 꽃깜입니다. 지난 글에서 다룬 호황과 불황에서 우리나라의 경제 호황은 환율이 약세일 때 호황이며 이 때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환율과 주가의 관계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환율이 약세라고 제가 언급할 때는 달러화가 약세고 우리나라 원화가 강세를 말합니다. 또한 환율이 강세라고 한다면 달러화가 강세고 우리나라 원화가 약세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1. 수출 기업과 환율

 

1) 환율 약세 :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외화를 원화로 환산할 때 수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수출 기업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가 하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환율 강세 : 반대로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 수출 기업들이 외화를 원화로 환산할 때 수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수출 기업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져 주가 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수입 기업과 환율

 

1) 환율 약세 : 원화 강세는 수입 기업들에게 유리합니다. 원화 가치가 높아지면 외화로 결제하는 수입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이는 수입 기업의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환율 강세 : 반면 원화 약세는 수입 비용을 증가시켜 수입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킵니다. 이는 해당 기업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은 수출 위주의 산업입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방위 산업 등 대부분을 해외로 수출합니다. 그렇다면 환율이 높으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환차익으로 인한 실적 개선으로 이루어져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강세장일까요?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외국인들의 자금에 크게 좌우됩니다. 그렇다면 환율에 따른 외국인들 입장에서 우리나라 경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외국인 투자자와 환율

 

1) 환율 약세 :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인 자금의 유입을 촉진시키고 우리나라 주식시장 상승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2) 환율 강세 : 반대로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환차손을 우려하여 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자금 유출을 초래하고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환율에 따른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위에서 환율에 따른 수·출입 기업들의 이익과 주가의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환율 강세로 네이버 환율 기준으로 1,381원입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수출 위주의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들 기업이 환차익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증가하여 코스피 주가가 상승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로 반도체에서는 삼성전가, 자동차에서는 현대차를 뽑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환차익으로 인한 이익 상승으로 인해 최근 신고가를 경신하였습니다.

 

현대차 - 년 차트

 

 

하지만 우리나라 코스피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신고가를 경신하지 못하고 있으며 최근 큰 하락을 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

 

 

반도체 사이클 영향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코스피는 환율에 따라 움직입니다. 환율이 낮을 때 코스피 주가가 좋지만 환율이 높으면 코스피는 약세를 보입니다. 환율이 높기 때문에 그만큼 외부 자금 즉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식에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코스피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식이 좋을 수 없습니다. 이는 외국인들의 환차익 리스크와 미국 경제 상황과 높은 금리로 인해 미국으로 많은 자금들이 몰려가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그렇다면 환율에 따른 우리의 투자 방법은?

 

1) 환율 강세: 환율 강세는 즉 달러화 강세를 말합니다. 달러화 강세 기일 때 우리나라 주식보다 미국주식이 더 좋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달러가 강세기일 때는 미국 경제가 세계 경제보다 우수한 시기이므로 미국 기업의 주가가 다른 나라 글로벌 기업들의 주가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입니다. 지금 미국 S&P 500이 사상 신고가를 낸 것도 그렇고 최근 가장 핫 한 기업인 엔비디아의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 환율 약세: 환율 약세는 달러화 약세를 말합니다. 달러 약세기는 반대로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주식시장이 좋은 시기입니다. 이 때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시기이죠. 저는 환율 약세의 시기를 원 달러 환율을 1,250원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환율 상관 관계

 

 

즉, 환율이 강세일 때는 우리나라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에 환율이 약세일 때는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책과 유튜브에서는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우상향을 할 수 있다고 설명을 합니다. 지금은 그 말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달러가 강세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달러 약세기가 오면 미국에 있던 돈들이 다른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으로 흘러가게 되어 그 나라 주식 시장들이 강세가 보일 때가 있을 것입니다. 미국 주식은 무조건 우상향한다는 맹목적인 투자보다는 환율과 경제 상황을 잘 판단하여 현명하게 투자하시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두 딸 아빠 꽃깜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